“앞으로 얻을 것은 무엇이고 잃을 것은 무엇일까?”
40살이 넘은 지금에 와서 문득 드는 생각이다. 몇 년 전까지는 앞으로 무엇을 더 얻을 수 있을지, 가질 수 있을지 생각하고 노력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가질 수 없는 것이 있다는 생각이다. 아니, 아무리 노력해도 잃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있다. 그래, 나는 확실히 내리막 길이고 앞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것을 잃어갈 것이다.
예를 들면, 내 생명과 건강은 이제 내가 아무리 노력한다고 한들 점점 잃게 될 것이다. 친구들과의 관계도 지속적으로 잃어왔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 내가 아는 친척, 가족들도 그들의 소멸과 함께 관계는 끊어진다. 지금까지 내가 가진 물건들, 영원하지 않다. 몇 달 전에 큰 마음을 먹고 구입한 “Luxury Sedan”은 점점 녹이 슬고 헐거워지며 광택을 잃을 것이다.
반면에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건강과 에너지는 잃을 수 있지만, 무엇을 새로 배울 수 있다면 그건 또 나름대로 얻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요즘 빠져있는 스키 같은 것이 그렇다. 열심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지방을 잃지만 근육을 얻을 것이다. 또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면 조금 더 괜찮은 실력을 가지게 될지 모른다. 가족과의 추억은 내가 소멸하거나 치매에 걸리지 않는한 영원할 것이다.
내가 자유 의지로 자유롭게 걸어다닐 수 있는 35년의 남은 시간 동안, 나는 무엇을 더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너무도 갑자기 잃어가는 것이 많아져 당황스러웠지만, 시간이 가면 바스러지는 모래성을 짓기는 않기로 한다. 나의 삶과 영원히 같이 할 것을 위해 시간과 돈을 쓰자. 세월의 풍파에도 바래지 않는 것을 찾아 나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