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만드는 앱 들이 등장했다.
Jul 21st 2012 | from the print edition
작년 돼지 에디는 칠레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에디가 등장하는 아이폰 게임 “ePig Dash”는 “Angry Birds”를 밀어내고 칠레 앱 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게임 자리를 차지했다. 귀엽고 허풍스러운 돼지가 화가 잔뜩 난 새들을 정상의 자리에서 밀어냈다는 이야기는 그 자체로는 별로 새로운 것이 없다. 특이한 점은 “ePig Dash”의 제작자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하는 마술사이자 경제 선생님이라는 점이다. 대신 그는 앱을 만들기 위해 GameSalad라는 DIY 툴을 이용했다.
DIY는 인기 있다. 5월 블랙베리의 제조사 RIM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도 단지 몇 분이면 동작하는 앱을 만들 수 있는 키트를 공개했다. 애플도 역시 그들이 가진 모바일 운영체제 iOS를 위한 DIY 도구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특허들을 꾸준히 출원해왔다. 또한 3월 MIT는 App Inventor의 베타 버전을 릴리즈 했는데, 이는 바보들도 안드로이드 폰을 위한 앱을 만들 수 있게 한다.
몇몇 벤처 기업들은 벌써 DIY 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J.P. Morgan이 7%의 지분을 1억 달러에 올해 초 매입하여 총 13억 달러의 값어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는 Conduit은 간단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사람들이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AppMakr라는 간단한 서비스는 만개나 되는 앱을 만들 수 있게 도왔다. 개인, 중소기업, Harvard Business Review 들이 이를 이용했다. AppMakr는 애플의 까다로운 앱 스토어에 등록 신청하기 전에 기준에 충족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나 윈도우에 공개 하거나, 웹 앱으로 제작하여 애플 검수를 피하는 서비스도 있다.
직접 자신의 앱을 제작하는 것은 1만불 이상이 든다. 반면, DIY 앱을 제작하는 것은 공짜고 가입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받는다. 가격은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30에서 80달러 정도를 한 달에 지불한다. Magmito라는 앱 제작 서비스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일년에 최소 50달러를 내는 상품을 제공한다. AppMakr는 공짜이고 광고 수입을 얻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은 기업이나 기술에 능통한 아마추어들이 DIY 앱을 만드는 가장 열정적인 선구자들이었다. 하지만 이것들도 이윤이 나는 사업일 수 있다. GameSalad는 이용자에게 스마트폰을 위한 2D 게임들을 만들 수 있게 해주고 이들 중 몇은 이를 판매한다. GameSalad의 사장 Steve Felter에 따르면 몇 개발자들은 그들에 플랫폼에서 앱을 디자인하여 생계를 유지한다고 한다.
기술의 민주화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55만개의 앱이 있다. 구글은 그들의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위해 45만개의 다운로드 앱을 제공한다. 아마추어들이 만들어 내는 앱의 홍수는 이 숫자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모든 것이 성공하지는 않는다. “유투브에는 쓰레기들이 넘쳐납니다. 하지만 가끔 보석을 찾아내고, 우리 모두가 공유하게 됩니다.” Magmito의 Ted Lannuzzi는 말한다. 전문 앱 개발사들의 이윤이 잠식당하는 일은 아직까지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AppMakr와 같은 똘똘한 서비스는 모바일 폰을 위한 것을 만드는 것에서 모바일 폰을 위한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만드는 것으로 옮겨가고 있다. 앱 제작 소프트웨어는 모바일 세상의 공작 기계가 될 수 있다.